카테고리 없음

떼쓰는 아이 이유와 고치는 방법 알아봅시다

블로그로월천만원 2024. 4. 11. 06:42

저는 3살 아기를 키우고 있습니다. 요즘 아기가 공공장소와 집을 불문하고 울고 떼를 쓰는 경우가 많아서 곤란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이가 떼를 쓸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또한 아이가 떼를 쓸 때 부모가 어떻게 행동하냐에 따라서 아이의 성향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떼쓰는 아기, 그대로 두면 고쳐지나요?


이제 막 3살인 아이는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떼를 써도 가만히 두어도 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은 “NO"입니다. 전문의는 아이의 나이에 상관없이 떼쓰는 아이의 행동을 부모가 바르게 대처하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부모가 떼쓰는 아이의 말을 즉각적으로 받아들이면 아이의 성격과 자존감 형성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아이의 나이를 불문하고 떼쓰는 행동은 부모가 고쳐주어야 하고 그대로 내버려두면 안 됩니다. 자연스럽게 고쳐지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왜 떼를 쓰는 것일까요?

아이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아이가 떼를 써서 부모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게 되는 횟수가 많아지면 아이들은 떼를 써야 부모가 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즉 자신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반응을 보고 해도 되는 것인지 안 해도 되는 것인지 여부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만약 부모가 안된다고 이야기했는데 그 이후 아이가 떼를 써서 부모가 들어줬다면 아이는 떼를 써야 부모가 들어준다고 생각하여 더 떼를 쓰게 되는 것입니다.

떼쓰는 아이에 대한 부모의 대처 방법


핵심은 부모는 일관적인 태도로 떼쓰는 아이를 훈육해야 합니다. 아이가 너무 어려서 떼써도 들어줄 수밖에 없다는 말은 잘못된 말입니다. 나이와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부모의 컨디션에 따라서 떼쓰는 아이의 행동에 대한 대처 방법이 달라진다면 아이들은 혼란을 겪을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떼쓰는 아이에 대해 일관적으로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요?


아이가 떼를 쓸 경우 부모는 안된다는 것을 명확히 가르쳐야 합니다. 떼를 쓸 경우 아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명확히 말해야 합니다. 즉 아이에게 떼를 쓰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엄한 표정을 하고 단호하게 하지 말라고 이야기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계속해서 떼를 쓴다면 아이의 행동을 무시하면 됩니다.

만약 공공장소라서 아이가 시끄럽게 울어 민폐를 끼치게 된다면 아이와 함께 자리를 피하면 됩니다. 자리를 옮긴 후에도 떼쓰는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가 떼를 쓸 때마다 부모가 위와 같이 일관되게 행동을 하면 아이는 떼를 써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부모가 아이를 교육시키면 아이는 떼를 쓰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는 부모가 떼를 쓰지 않아야 원하는 것을 들어준다는 인식을 하게 되고 부모에게 정당한 요구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떼를 쓸 때 무조건 요구를 들어주지 않으면 되나요?

 
떼쓰는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는 이유는 아이가 바르게 성장하게 하고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이게 핵심이 되어야 하고 아이가 이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즉 부모가 아이의 떼쓰는 요구를 들어주지 않더라도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는 아이에게 떼를 쓰지 않아도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하고 이때 아이가 부모의 사랑을 느끼고 가족의 소속감을 느끼게 된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더 이상 떼를 쓰지 않을 것입니다.

떼를 쓰지 않아도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것이라는 확신이 생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부모도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수 있는 범위를 정해서 알려준다면 아이도 납득을 하고 더 이상 떼를 쓰지
않을 것입니다.
 

떼쓰는 아이에게 필요한 기술

 
떼쓰는 아이에게 필요한 기술은 언어발달과 인간관계발달입니다.

언어발달이 잘 돤 아이는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요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언어발달이 잘 되지 않았다면 아이를 어른들의 대화의 장에 노출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인간관계 발달이 중요합니다. 모든 것이 아이 위주로 돌아가면 안 됩니다. 항상 가족 위주로 상황이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아이가 가족 안에서 가족의 규칙을 지키는 게 중요합니다. 이렇듯 아이가 가족 안에 스며들게 함으로써 인간관계의 발달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인간관계가 발달되면 아이는 본인의 요구가 먼저가 아닌 가족의 규칙과 상황을 보고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