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훈육 방법 시기 이것만 알면 효과 제대로

by 블로그로월천만원 2024. 4. 3.

저는 현재 33개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너무 예쁜 아이이지만 아이가 말을 듣지 않을 때마다 어떻게 훈육을 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오늘은 올바른 훈육 방법이 무엇이고 그 시기는 언제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훈육의 핵심

훈육의 핵심은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참는 능력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은 부모가 훈육을 시킴으로써 욕구 충족을 참는 능력을 배워나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대소변을 가리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기저귀를 차고 있으니 자유롭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기저귀에 대소변을 합니다. 하지만 어느 날 아이에게 변기에만 대소변을 하라고 한다면 아이는 어떤 생각을 할까요? 자유에 대한 제재를 당했으니 좌절하게 됩니다. 이때 훈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훈육 방법에 대해서 잘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훈육의 방법, 지시

요즘 부모님들은 아이들에게 설득을 자주 하곤 합니다. 아이들에게 설득을 하는 행위가 잘못된 게 아닙니다. 하지만 훈육을 해야 하는 아이들의 행동에 있어 설득을 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이는 변기에 대소변을 가리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럼 이때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훈육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이가 변기에 대소변을 가려야 사회에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부모는 아이에게 어떻게 이야기해야 할까요?

"윤아야 우리 기저귀보다는 변기에 소변을 보는 게 좋지 않을까?" 부모가 이렇게 아이에게 이야기한다면 아이는 어떻게 생각할까요? "엄마는 내가 대소변을 가리는 데 있어 선택권을 주는구나"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훈육을 할 때는 아이에게 지시해야 합니다. 훈육은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는 게 아닌 지시를 함으로써 아이가 참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훈육을 해도 아이가 말을 듣지 않아요

훈육을 해도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며 고민을 토로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훈육을 통해서 아이들은 즉각적인 충족을 참는 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이때 부모님은 아이에게 훈육을 계속했지만 아이가 말을 듣지 않는다며 훈육 방법이 잘못된 게 아닌가 걱정을 하십니다. 

훈육을 함으로써 아이들이 본인의 잘못되거나 위험한 행동임을 인지하고 바른 행동을 숙지하게 됩니다. 부모가 훈육을 한번 한다고 아이들의 행동이 고쳐지지 않습니다. 훈육을 함으로써 아이들의 행동이 0단계에서 100단계로 성장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른들도 잘못된 행동을 도 치기 쉽지 않은데 아이들은 더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 번의 훈육으로 인해 아이들이 고쳐지지 않는다고 어려워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부모가 권위가 있어야 한다

훈육과 관계없이 부모에게 권위가 있어야 합니다. 훈육에 있어서 부모의 권위는 더 중요합니다. 부모에게 권위가 없다면 아이들을 훈육하는 것은 더 어려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훈육의 방법은 설득이 아닌 지시라고 했습니다. 아이들이 위험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할 때 부모는 지시해서 아이들이 위험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때 아이들에게 설득을 하게 되면  아이들은 부모가 선택권을 주는지 알고 부모의 말을 듣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의 권위는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훈육의 방법이 명령이 되고 있다면 생각해 보기


위에서 훈육의 방법은 지시라고 했습니다. 훈육의 방법이 설득이 아니라는 것은 이제 알 것입니다. 지시를 한다 하더라도 처음에는 아이들이 부모의 말을 듣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훈육을 통해 아이들의 행동을 바로잡아주고 바른 행동이 습관이 되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에게 계속해서 훈육을 할 때 지시가 아닌 명령을 하고 있다면 부모의 행동을 잘 돌아보아야 합니다. 부모가 권위가 없다면 아이가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훈육의 방법 칭찬해 주기


글을 읽어보시면 아이들을 군대에 보냈나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아이들이 위험한 행동을 하거나 잘못된 행동을 하였을 때는 올바른 훈육을 통해서 아이들을 바른 길로 인도해 주는 게 부모의 역할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미성숙하기 때문에 당연히 실수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들은 잘못된 행동인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훈육을 할 때 아이들이 바른 행동을 하기 시작할 때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들이 한 단계씩 성장할 때마다 칭찬을 햊 면 아이들도 부모의 말을 잘 따를 것입니다.